2023 강남(본점)
5년 인증 우수
훈련기관 선정
저는 데이터분야에서 일하고 싶다는 생각을 항상 갖고 있었어요. 하지만 비전공자이기에, 대학에서 관련 수업만 듣는 것으로는 이 분야에 취업을 하기 어려울 것으로 생각했습니다. 조언을 얻기 위해 실무자와 대화를 하다가 데이터 시각화를 위해 Tableau를 공부하면 좋다는 얘기를 듣게 되었습니다. HRD-NET에서 관련 수업을 제공하는 과정을 찾다가 강남에서 데이터 분석 및 tableau 수업을 진행한다는 것을 알게 되어 수강하게 되었습니다.
데이터 분석과 tableau를 동시에 배울 수 있는 수업 과정이 여기밖에 없었습니다. 게다가 실무 회사와 함께 교육을 진행한다니 저로서는 현장의 분위기도 느끼고, 실무자에게 교육도 배울 수 있는 굉장히 좋은 기회라고 느껴졌어요.
6개월이라는 시간이 짧다면 짧지만 길기도 길었습니다. 특히나 9-6까지 엉덩이를 딱 붙이고 머리에 계속 지식을 집어넣는 일은 쉽지않았어요. 하지만 프로젝트를 해보면서 내 손으로 코딩하고, 결과물들을 만들어내면서, 흥미를 느꼈습니다.
일단 파이썬을 다룰 줄 알게 되고, BI툴중 하나인 Tableau를 다룰 수 있게 되었다는 점, 실무 및 현장의 느낌을 알게 되며 제가 원하는 분야에 더 다가갈 수 있게 된 것이 큰 변화인 것같아요. 무조건 학원선생님의 코드를 따라하는 게 아니라, 내가 코드를 짤 수 있는 능력을 기른 것이 자신감이 붙었고, 또 개인/팀 프로젝트를 하고 포트폴리오를 스스로 준비하는 과정에서 저의 장점과 약한점에 대해 더 자세하게 알 수 있어서 취업시장에서의 저를 더 객관적으로 볼 수 있었어요.
현재 저는 BI 개발자로 일하고 있습니다. BI 개발자는 쿼리 도구를 사용해서 데이터를 추출하여 리포트를 만들기도하고, 데이터 시각화 및 상호작용 가능한 대시보드를 개발하고, BI 툴 및 IT 솔루션을 유지 관리하는 엔지니어 역할을 하고 있어요. 현재 직무에서 Tableau를 사용하고 있진 않지만, 다양한 BI 툴이 있는 만큼, 한가지의 BI툴이라도 다뤄본 경험, 그리고 대시보드를 만들어본 경험, 내 결과물에 대해 피드백을 얻고 수정하고 자신의 결과물에 대해 설명해보는 경험이 도움이 되었습니다. 또한 실무에서는 데이터 추출을 위해 SQL을 많이 쓰게 되는데 수업에서 SQL을 입문했던 것이 업무에 적응하는데 도움이 되기도 했습니다.
취업에 있어서 저는 이런 것들이 중요했어요.
1. 나의 장점과 단점을 명확히 인지하기
2. 내가 일하고 싶은 환경에 대해 스스로 명확해지기
3. 주도적으로 자신의 취업을 위해 노력하기
4. 업계의 상황이나 정보를 잘 파악하기
그린 컴퓨터에서는 취업을 위해 관련 지식을 얻기 위해 수업을 들을 수 도 있고, 자신이 원한다면 취업지원실에서 친절하게 자소서 코칭도 해주시고 피드백을 여러 번 받을 수 있어서 취업 준비에 많이 도움이 되었어요.
내가 제공할 수 있는 니즈와 그에 맞는 회사를 찾으세요. 취업하는 과정에서 거절을 당한다 하더라도 취업하시는 분들이 부족해서 거절 당하는게 아니라, 그저 내가 제공하는 니즈와 회사가 필요한 니즈가 다를 뿐이라는 걸 꼭 기억하셨으면 좋겠어요. 실력이나 경력이 모자라도 넣어보세요. 나에게 맞는 회사를 찾아 나선다는 느낌으로 취업을 준비 했을 때 더 편하게 준비할 수 있었던거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