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강남(본점)
5년 인증 우수
훈련기관 선정
이전부터 출판 편집쪽으로 일하고 싶어서 공부하고 있었습니다.
취업준비를 해보니 인디자인 툴을 다룰 줄 알고 디자인을 할 수 있는 사람을 우대하는 곳이 많았습니다. 당시 저는 그런 툴에 대해 전혀 알지 못했기 때문에 배울 수 있는 곳을 찾아보다 디지털 편집디자인 직업 훈련 과정을 알게 되어 수강하게 되었습니다.
포토샵, 일러스트, 인디자인 세 프로그램을 전부 익힐 수 있는 과정이 많이 없었고, 특히 출판 관련으로 배울 수 있는 곳이 여기뿐이었는데 제가 가려던 진로와도 잘 맞아서 선택했습니다.
툴과 관련한 새로운 기능을 익히고 그것을 바탕으로 제 머릿속에만 있던 것을 눈에 보이는 결과물로 만드는 과정이 정말 재미있었습니다.
힘든 부분은 제가 상상하던 것과 결과물이 생각보다 달랐던 것도 많았고 툴을 다루는 데 능숙하지 않아 만들기 힘들었던 것도 있었습니다. 특히 디자인 감각은 빨리 익힐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틀을 잡거나 요소를 활용하는데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디자인이라는 분야가 이전에는 전혀 생각도 해본 적 없는 분야였기 때문에 배우는 것 자체가 새로운 도전이었습니다.
출판 혼합 편집 디자인이라는 말에 수강을 하게 되었지만, 제가 할 수 있 일의 범위가 훨씬 넓어졌고 개인적으로도 시야가 많이 넓어졌다는 것을 느낍니다.
제가 지원한 분야에 어느 정도의 기술과 지식을 가지고 있는지 자세히 물었습니다.
이력서와 자기소개서를 바탕으로 한 질문들이었는데 제가 직업훈련과정을 이수하면서 배운 것들에 대해서 콕 집어서 묻기도 했습니다.
제가 배웠던 것들 중에 특히 인쇄 편집물을 만들었던 경험과 결과물, 그리고 그때 배웠던 기능들을 되짚어 보면서 제 역량을 충분히 다 말하고 올 수 있도록 말하기 연습했습니다. 저는 실기 면접도 있었기 때문에 면접 보기 전에 직접 관련 편집물을 만들어 보면서 연습하기도 했습니다.
조판을 하고 있는데 책 한 권을 만들어야 하다 보니 인디자인 툴이 능숙해야 합니다.
수업 하면서 배웠던 인디자인이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특히 인쇄물을 다룰 때 주의해야할 점이나 체크해야 할 사항들도 함께 가르쳐주셨는데 실무에서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지원하는 분야가 자신의 역량과 부합하는지 알아봐야 할 것 같습니다.
이게 잘 맞아야 면접도 잘 볼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저도 디자인을 기본으로 하여 기획이나 마케팅 등 다양하게 지원해봤지만 결국 제가 오래 준비했던 분야로 취업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기회가 올 때 빨리 지원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린컴퓨터학원에서는 그런 기회를 빨리 그리고 많이 잡을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해주고 특히 면접 예상 질문이나 답 등 면접에 관련된 팁을 얻을 수 있습니다. 제가 취업할 수 있었던 것도 학원에서 꾸준히 이런 정보 교류가 있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학원을 적극 활용하는 것이 좋은 것 같습니다.
수료하고 나서도 몇 개월을 면접만 보러 다니고 취업은 안 되어 힘들었지만 기회는 정말 우연하게 오더라고요. 각자 자신의 자리가 있다는 것을 그때 느꼈습니다.
지금은 힘들어도 각자의 자리는 분명 있으니 지금하고 있는 것을 꾸준히 한다면 분명 좋은 결과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