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강남(본점)
5년 인증 우수
훈련기관 선정
진로를 찾는 과정에서 아버지가 추천해주셨고, 알아보는 과정에서 개발이라는 분야에 관심이 생겨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국비지원을 받는 학원 중 가장 수강 만족도가 높고, 취업률도 좋다는 이야기를 들어 선택했습니다.
우선 저는 비전공자인데다 이공계열도 아니었기 때문에, 낯선 용어들이나 프로그래밍에 대한 개념을 익히는 것이 쉽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코딩으로 내가 원하는 기능을 만들어내고, 또 오류를 발견하고 고치는 과정에서 큰 재미를 느꼈습니다.
처음과는 다른 사람이 되었다고 해도 좋을 정도로 많은 것이 변화했습니다. 개발 분야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은 물론이고, 매일 9시부터 6시까지 학원을 다니며 생활패턴도 많이 좋아졌습니다. 또한 혼자서 따로 공부하고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스스로 배우는 습관을 몸에 익혔습니다.
제가 본 면접에서는 기술면접이 따로 있지 않았고, 팀원으로서 오래 함께할 수 있는 사람인지를 판단하는 인성면접을 주로 진행했습니다. 비전공자 면접자에게 거의 필수로 요구하는 ‘진로를 바꾸고 개발 분야를 선택한 이유’, ‘이 회사를 선택한 이유’, 그 외 포트폴리오 내용에 대해 질문을 받았고 간략히 요점만 추려 답변했습니다.
저는 스타트업 기업의 막내 팀원으로 있으며, 현재 프로젝트에 투입되기에 앞서 업무 방식을 배우는 과정에 있습니다. 새로운 언어와 프레임워크를 이용한 CRUD 구현, 홈페이지 리뉴얼 등을 진행하고 있고 외근이나 미팅에 참석해 대표님과 선배님의 뒤에서 열심히 보고 배우는 중입니다. 간간히 강사님이 해주셨던 실무에 대한 이야기를 몸소 보고 들을 때마다 신기해하고 있습니다.
취업에 있어 가장 중요한 부분은 성실함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무리 수업을 잘 이해하고 코딩에 재능이 있다고 한들, 자기 스스로 공부하고 개발하는 시간을 가지지 않는다면 취업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성실한 사람과의 간극을 크게 느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기업의 입장에서 볼 때, 이력서만으로도 그 사람의 불성실함이 생각보다 적나라하게 드러난다는 것을 취업 후에야 알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반대로, 자신이 정말로 성실히 노력해서 준비했다면 기업은 그것을 분명히 알아차린다는 것을 꼭 기억해주시면 좋겠습니다.
저는 비전공자였기 때문에, 저와 같은 비전공자 분들께 꼭 드리고 싶은 말이 있습니다. 분명 시간이 갈수록 어렵게 느껴지는 부분이 많을 것입니다. 그러나 코딩은 어딘가의 외계 행성에서 갑자기 날아든 지식이 아니라, 결국 사람이 만들어내어 사람이 쓰고 있는 것입니다. 아무리 노력해도 이해할 수 없는 것 따위는 이 분야에 절대로 없습니다. 아무것도 모르던 제가 이 과정을 수료하고 또 취업했기에, 어떤 사람이라도 그렇게 할 수 있습니다. 내가 한번 열심히 해보겠다는 마음가짐 외에 특별한 준비물도 없습니다. 새로운 배움을 앞둔 여러분들께 박수를 보내며, 앞으로 멋진 나날들이 가득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