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강남(본점)
5년 인증 우수
훈련기관 선정
백엔드 개발자를 위한 공부를 하던 도중, 팀 프로젝트 경험이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공부한 내용을 여러 사람이 함께 공유하면 개발 공부의 동기부여가 더 생기지 않을까 하는 마음이 들어서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친구의 지인 중에 그린컴퓨터아트학원을 수료 하신 분이 계셨습니다. 그분이 그린의 백엔드 개발자 양성과정을 추천하셔서 해당 과정을 신청하였습니다.
취업실장님이 학습하는 내용을 늘 노션에 정리하라고 강조하셨고, 실장님의 조언에 따라 매일 매일 공부한 내용을 노션에 정리하는 작업을 했었습니다. 그런데 배운 내용에서 저의 생각을 정리하여 작성하는 시간이 생각 이상으로 많이 소요되어서 힘든 면이 있었습니다.한편,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작은 부분이든 큰 부분이든 어느 한 목표를 위해 프로젝트 동료와 함께 의견을 공유해가며 개발을 해가는 과정 그 자체가 제일 재미있었습니다.
혼자 개발공부를 할 때는 협업할 기회가 없었기 때문에, 어떻게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진행해야 할 지 고민한 적이 없었습니다. 하지만 훈련과정에서 팀프로젝를 진행하는 중에 프로젝트 리더도 경험하고 리더가 아닌 조력자 역할도 해보면서 협업을 위해서 어떤 고민과 생각을 해야 하는지 깨닫게 되었습니다다. 또, 단순히 코드를 입력하는 것이 아닌 개발의 전체적인 흐름을 파악하게 된 것 같아 보람이 큰 시간이었습니다
기술면접은 인터넷에 검색해서 나오는 기초적인 질문들을 위주로 답변을 준비했습니다. 프로젝트에서 제가 구현한 서비스에서 왜, 어떤 식으로 구현했는지에 대한 질문에 대비하여 준비했습니다.
그리고, 인성질문은 제 경험에 근거하여 대답할 수 있도록 평소에도 어떤 대답이 좋을지 시뮬레이션을 많이 돌려봤었습니다.
예를 들면, 전공과 다른 분야로 이직하는 사유에 대한 답변으로 미용실에서 일했던 ‘경험’을 근거로 설명하려 노력했습니다. 같은 제조약과 투여방식을 사용해도 사람마다 결과가 달랐던 미용과 달리, 웹개발은 명확한 근거와 결과가 분명히 존재하고 찾아서 해결할 수 있다는 점이 좋았다고 답변을 준비했습니다.
실제로 면접에서는 전공이 아닌데 왜 개발자를 택했나, 팀 프로젝트 리더를 하셨던데 어려웠던 점은 무엇인가, 개발은 꾸준히 공부를 해야하는 직종인데 괜찮은가, 스트레스 관리법 등의 질문을 받았습니다.
현재는 풀스택 개발을 하며 프로젝트의 유지보수와 개발업무 둘 다 맡고 있습니다. 수업에서 항상 원리나 이론을 본인이 설명할 수 있도록 질문을 받았는데, 덕분에 이론적으로는 기초가 탄탄히 잡혔고, 회사에서 무언가를 질문하거나 설명할 때 잘 정리해서 말할 수 있었습니다. (별거 아닌 것처럼 보여도 질문을 잘 정리해서 물어보는 능력은 꽤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회사에서 본인이 매력적인 사람처럼 보이도록 꾸밀 수 있어야합니다.
여러 프로젝트에 참여한 경험이 있다던가, 열심히 공부하여 스텝업 한 기록으로 성실성을 증명한다던가, 아니면 하다못해 대화스킬을 늘려서 호감도를 늘리던가, 뭐가 됐든 회사가 “저 사람과 함께 일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도록 본인만의 매력 포인트를 만들어놓는 것이 중요하다고 들어왔던 이야기들이 도움되었습니다.
학원 수강생들과 데면데면하게 지내지 말고 친하게 지내십시오! 취업준비 할 때 정말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가급적이면 실력자들과 친해지면 더 배울 점이 많을 것입니다)
그리고 학원에 다니는 기간 동안은 정말 취업에 모든 포커스를 두고, 학원 외 시간에도 관련 분야공부에 집중하신다면 길이 보일 것입니다.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