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강남(본점)
5년 인증 우수
훈련기관 선정
어릴 적부터 미술을 시작했고 자연스럽게 디자이너라는 직종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현실적인 문제들로 인해 디자인과는 다른 분야를 전공하고 아무것도 이루지 못했다는 마음만 가진 채 대학교를 졸업했습니다. 대학교 졸업장을 손에 쥐게 되었지만 하고 싶은 것도, 무언가를 하겠다는 의지도 없었어요. 그러나 여전히 디자이너가 되고 싶다는 생각은 마음 한켠에 남아있었고, 더 늦기 전에 제가 정말로 원하는 일을 찾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렇게 오래 고민하지 않고 살아오며 가장 매력적이라고 생각했던 편집 디자인 과정을 수강하게 되었습니다.
기왕 초석을 쌓는 김에 기초부터 제대로 배우자 싶어 관련 직종에 근무하고 있는 지인들에게 직접 여쭤보았습니다. 여러 학원과 기관의 이름이 언급되었지만 그 중에서도 그린컴퓨터아카데미의 비율이 확연히 높았고, 국비 지원 또한 가능하다는 정보를 들어 망설임 없이 상담을 신청했습니다. 상담 시 안내 받은 커리큘럼의 내용이나 포트폴리오가 믿음직스럽다고 판단했기에 빠른 결정을 내릴 수 있었어요.
아무래도 9시부터 6시까지 한 자리에 앉아있기만 하는 일이 가장 고된 일이었던 것 같아요. 집중력이라는 것이 단기간에 생기는 것은 아니기도 하고, 이렇게 오랜 시간 앉아서 무언가를 해본 것이 너무 오랜만이었기에 처음에는 꽤 애를 먹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반대로 재미있었던 점은 그동안 나와는 관련이 없을 것이라고 생각했던 출판 업계의 이야기나 관련된 용어들을 배워가는 과정이었습니다. 무엇보다 박미영 강사님께서 디테일한 부분 하나까지 꼼꼼히 짚어주시고 어느 곳에서도 쉽게 얻을 수 없는 노하우까지 가르쳐 주셔서 커리큘럼이 진행되는 모든 시간들이 재미있고 값진 경험이었습니다. 또한 최온유 실장님께서 늦은 시간까지 입사지원서 하나하나 꼼꼼하게 피드백 주시고 좋은 말씀해주신 것도 너무 감사했습니다.
우선적으로 4개월 간 훈련한 덕분인지 집중력 향상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평소 길게 집중하는 것을 어려워했던 탓에 교육 초반에는 어려움이 있었으나, 기초부터 차근차근 시작한 커리큘럼과 강사님의 도움 덕분에 오랜 시간 앉아있어도 일에 집중하는 것이 어렵지 않았고 학원에서 배운 것을 제대로 응용하여 업무에 적용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수업을 진행하며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노력하는 의지를 기를 수 있었습니다. 모르는 부분은 강사님께 몇 번이나 질문하고 확인하며 확실하게 내 것으로 만들었고 그 과정에서 배우고자 하는 의지를 유지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울 수 있었어요.
면접은 커녕 사람에게 먼저 말을 붙이는 것조차 어려운 내성적인 성격이었기에 본격적인 면접을 시작하기 전 많은 준비가 필요했습니다. 다른 사람들의 면접 후기를 찾아보는 것은 물론 최대한 많은 회사에 지원하여 면접 기회를 늘리고자 하였습니다. 적어도 하루에 한 군데에는 꼭 지원서를 넣었고, 많이 지원했을 때는 하루에 네 군데씩 지원했던 적도 있었습니다. 그런 노력들이 이어져 좋은 결과로 이어졌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근무 중인 회사에 입사할 당시 면접 질문으로는 취업 동기, 공백기, 우리 회사가 무슨 일을 하고 있는지, 회사 홈페이지를 찾아보았는지, 다룰 수 있는 툴, 포트폴리오 작업물 기여도 등에 대한 질문을 받았습니다. (면접관 총 1명: 대표님/면접 시간 30분 내외)
저는 옥외광고물 디자인 및 명함, 홈페이지까지 다양한 분야의 디자인 업무를 진행하며 배운 것들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편집디자인 과정을 수강했으나 편집디자인에 국한되지 않고 여러 방면에서 응용할 수 있다는 점이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또한 업무를 진행하다 보면 많은 부분에서 어려움을 마주하게 되는데, 앞서 말했던 집중력 성장이나 의지를 기른 부분 또한 업무에 있어서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그린컴퓨터아카데미를 다니길 정말 잘했다고 생각한 부분은 단연 툴 사용법과 용어에 대한 부분이었습니다. 강사님께서 알려주신 다양한 단축키 사용법과 적용할 수 있는 효과를 실무에서 수도 없이 사용하였고 그로 인해 작업 속도 및 역량이 크게 상승하였습니다.
취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역시 포기하지 않고 열정과 의지를 끝까지 끌고 갈 수 있는 단단한 마음인 것 같습니다. 교육을 전부 수료했다고 그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닌, 원하는 결과에 한 발 더 다가가기 위해 끝없이 노력하는 것이야말로 취업에 있어 가장 필요한 마음가짐이라고 생각합니다. 누군가에게는 더 심화적인 교육일 수도 있고, 또는 면접 준비나 정보 수집일 수도 있겠죠. 하지만 무슨 노력을 하든 그 마음을 끝까지 가져갈 수만 있다면 해내지 못할 것은 없습니다.
인생은 끝이 보이지 않는 첩첩산중을 넘고 또 넘어야만 하는 기나긴 여정입니다. 취업은 그 큰 봉우리들 중 하나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나의 산을 겨우 넘었다고 생각했을 때 운명처럼 마주한 또 하나의 산. 과연 내가 할 수 있을까, 포기하는 게 더 쉽고 빠르지 않을까. 그렇게 생각하고 스스로 나를 놓아버리는 순간 내가 마땅히 얻을 수 있는 많은 것들이 사라지는 것 같아요. 다른 누구도 아닌 내가 나 자신을 믿지 못하고 포기해버리면 너무 아깝잖아요. 물론 아직도 넘어야 할 산은 많고 그 봉우리가 얼마나 더 남았을지는 모르겠지만, 적어도 이 산을 넘지 않으면 영영 볼 수 없는 근사한 풍경이 그곳에 있다는 사실만은 분명합니다. 넘어지고 울게 되더라도 스스로를 믿는 이상 고지는 멀지 않습니다. 여러분의 걸음이 이상과 닿아있기를 응원합니다. 힘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