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하루의 기적 "
전문화된 훈련을 제공하고 있는 그린컴퓨터아카데미 신촌점! 그린에서는 취업을 준비하는 구직자에게 직업 능력 향상과 취업연계 기회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요~오늘은 사무행정 (컴퓨터활용능력 1급 필기, 실기) 취득과정을 수료한 정 경 수료생의 후기를 통해 그린컴퓨터아트학원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업무 중인 정 경 수료생[사무행정 (컴퓨터활용능력 1급 필기, 실기) 취득과정]
1. 수강 동기는 무엇인가요?
저는 무역학과를 졸업하고 사무행정직으로 취업하기를 희망하였습니다. 사무직 업무는 컴퓨터를 사용하는 업무가 대부분일 것으로 생각했습니다. 그 중에서도 특히 "엑셀 활용능력"은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개인적으로 컴퓨터 활용능력을 향상해야 된다고 생각하여 취업성공패키지에 참여하였고 사무행정(컴퓨터활용능력 1급 필기, 실기)취득과정을 수강하게 되었습니다.
2. 그린을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우선 고용노동부 직업훈련 사이트에서 제가 원하는 기간에 개강하는 사무행정 또는 컴퓨터 활용 관련 수업을 모두 찾아보았습니다. 수강계획표와 시간표를 비교하면서 보았는데, 특히 그린컴퓨터학원의 훈련은 컴퓨터활용능력1급(엑셀, 액세스) 뿐 아니라 사무행정업무에 필요한 파워포인트와 아래한글의 수업을 들을 수 있는 장점이 있었습니다. 특히 컴퓨터 활용 실기 수업을 먼저하고 종강 1주일 전에 필기 수업을 하였기 때문에 실기를 준비하는 부분에서 여유가 있어 컴퓨터활용능력 자격증을 준비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3. 수강하면서 힘든 부분과 재미있었던 부분은 무엇인가요?
개인적으로 힘들었던 부분은 점심시간에 따로 준비해온 식사를 하거나 쉴 수 있는 수강생들을 위한 휴게실이 없는 것이 아쉬웠습니다. 하지만 그 외에 수업내용은 정말 훌륭하다고 생각합니다. 최은주 선생님께서 수강생들이 질문할 때에 잘 설명해주시고, 무엇보다 천천히 수업을 해주신 점이 감사했습니다.
4. 수료 후 가장 크게 변화했거나 본인이 성장했다고 느끼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졸업하고 혼자 서울에 거주하며 취업준비를 하고 있어 불규칙한 생활을 하고 있었기 때문에, 오전부터 시작되는 6시간의 수업은 제가 규칙적인 생활을 하는데 매우 도움이 되었습니다. "학원수업 잘 듣고 다 내 것으로 만들자"라는 목표를 가지고 수업을 들었습니다. 하루 5시간씩 컴퓨터 프로그램을 직접 실행해보고 수업을 들으면서 컴퓨터에 대한 공포감도 사라졌습니다. 이제는 제가 배운 것을 실무에 적용하여 응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5. 현재 직무는 무엇이며, 수업 내용이 직무의 어떤 부분에 도움이 되었나요?
현재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광주전남 지역본부 수출유통부"에서 자금지원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공기업이라서 아래한글을 많이 사용하고 엑셀을 많이 쓰는데 그린컴퓨터 학원에서 사무행정(컴퓨터활용능력1급)수업을 들은 것을 바로 실무에 적용하고 있습니다. 배운 것을 바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학원을 수료하고 바로 취업을 하는 것은 정말 장점이 많은 것을 알았습니다. 여러분도 기회가 온다면 바로 잡으셔서 실무에서 여러분의 능력을 마음껏 펼치시길 권유하고 싶습니다.
6. 취업에 있어 가장 중요한 부분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먼저, 목표를 확실히 정하는 것이 정말 중요하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요즘 취업난도 심각하고 여러 좋지 않은 소식들로, 취업준비생으로서 불안감이 큰 것이 사실이고 저도 그랬습니다. 하지만 막연한 걱정은 미래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취업 세미나에서 꿈을 정하고 목표를 정해 단계를 세워 미래를 설계해야 한다고 들었습니다. 저는 "내가 무슨 직무, 무슨 업무를 하면서 커리어를 쌓아나가고 싶은지?"에 대해서 고민하는 시간을 갖고 방향을 설정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구체적으로 내가 하고 싶은 직무를 찾은 후 관련된 다양한 분야를 찾고 원하는 회사를 찾았습니다. 이러한 과정들이 미래의 직업을 결정하는 데 꼭 필요한 과정이라는 것을 이번에 깨달았습니다. 또 같은 직무라도 지원할 분야에 따라 각각의 특성이 있으므로 탐구하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이 모든 준비를 마치셨다면 "입사 지원’에 도전하는 것입니다.
7. 그린컴퓨터학원 취업지원실에서 가장 도움이 된 부분이 있다면 어떤 부분인지 알려주세요?
저는 본 공사에 지원할 때 두려움이 컸습니다. "난 아직 준비가 안 된 것 같은데... 어떡하지?", "붙을 가능성은 없는 것 같은데, 일단 써볼까?" 등등 내적 갈등을 겪고 있었습니다. 제가 1순위로 희망하는 곳이라 더 그런 복잡한 생각들이 들었습니다. 이런 제게 누구보다 큰 도움을 주신 분은 박선정 취업 실장님입니다. 입사 지원 마지막 날 자기소개서를 보여드렸습니다. 미리 말씀드리지 않아 당황하실 수도 있었지만, 선생님은 4회에 걸친 수정을 도와주셨고 마감 날에 지원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선생님의 "밑져야 본전이지 우리 해 봅시다.’라는 말씀에 저 역시 "그래, 뭐가 아쉬워서 지원도 안 해보고 후회를 하나"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부담감은 없어지고 정말 해 보고 싶은 힘이 생겼습니다. 저는 쉬는 시간마다 나와 상담을 진행하며 4번의 수정을 걸쳐 지원할 수 있었습니다. 저도 합격자 발표를 기다렸지만, 선생님도 엄청 기다리셨는지 카톡으로 물어보셨습니다. 혹시 제가 떨어져 실망하지 않을까 걱정하시며 격려도 해 주셨습니다. 드디어 1차 서류 전형 합격. 정말 기뻤고 선생님께 제일 먼저 알려드렸습니다. 하지만 이제 2차 NCS 직무능력평가와 3차 임원면접이 남았습니다. 저는 근무 지역을 광주로 신청하였기 때문에 시험도 광주에서 봐야 했습니다. 그래서 전화로 선생님께 지도를 받았습니다. 1분 자기소개를 하기 위해 동영상을 찍고 카톡으로 보내드리고 피드백 받고 정말 바쁘고 정신없었지만, 선생님은 순서와 핵심을 짚어서 꼼꼼하게 알려주셨습니다. 면접 보는 당일 아침까지 1분 자기소개를 수정해 가며 준비하였고 면접을 보았습니다. 최종 합격! 믿기지 않을 정도로 기뻤고 선생님 역시 엄청 기뻐하셨습니다. 물론 엄청나게 긴~~~당부의 말씀도 잊지 않으셨습니다. 박선정 선생님께 가장 감사한 점은 취업 준비로 인해 낮아진 자신감과 긍정적인 마음을 회복시켜 주셨다는 것입니다. 정말 감사드립니다. 열심히 근무하고 있으니 걱정 마세요.
8. 앞으로 취업을 준비하는 훈련생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포기하지 말자.”입니다. 저는 취업준비를 하면서 "면접"을 보는 것이 겁이 나고 또 사람들 앞에서 내 이력들을 평가받는다는 것이 두려워 지원을 많이 하지 않았습니다. 단지 그냥 혼자 제가 희망하는 직무와 관련된 정보를 찾아보고, 공부하며 준비만 하였습니다. 저는 도전하여 실패하는 것이 두려워 입사 지원을 미뤘습니다. 하지만 이번 기회를 통해 해보지 않고는 알 수 없다는 것을 깨달았고 도전하지 않고 후회하는 것보다 해보고 실패하는 것이 훨씬 저한테는 의미 있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의미 있는 도전을 위해서는 준비도 꼼꼼하고 전략적인 준비가 필요하다는 것은 선생님을 통해 배웠습니다. 제일 먼저 나에 대해서 분석해서 알맞은 희망 직무를 정하고, 그것과 관련된 것들을 경험하고 교육들을 듣고, 틈틈이 입사 지원공고를 확인해서 지원하신다면 반드시 여러분이 원하는 회사에 취업하실 수 있습니다.제가 훈련생분들에게 정말 하고 싶은 말은 저처럼 혼자 고민하지 말고 주변에 도움을 요청하시라는 것입니다. 특히 그린컴퓨터아트학원 신촌에서는 정말 엄마처럼 잘 지도해주시는 선생님이 계십니다.“포기하지 말고 도전하세요. 그리고 주변에 도움을 청하세요.”